CASES

업무 사례

이혼 성공사례

상간남소송답변서, 3천만 원 청구 전부 기각시킨 방어 성공사례

2025.11.21

핵심 내용

상간남소송답변서, 3천만 원 청구 전부 기각시킨 방어 성공사례

■ 해당 사례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일부 각색되었습니다.
 

상간남소송답변서, 3천만 원 청구 전부

기각시킨 방어 성공사례

 

사건의 핵심 내용부터 확인하세요.

 

✅ 상황 : 데이팅 앱에서 미혼이라고 속인 여성을 만나, 상간피고가 된 상황 
✅ 우선순위 : 첫 단추인 상간남소송답변서를 통해 교제 사실은 인정하되, 상대방의 기망으로 기혼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음을 명확히 입증하는 것. 
✅ 결과 : 원고의 청구를 전부 기각시키고, 소송 비용까지 원고가 부담하게 하는 완벽한 승소 성공

 

사건 요약

유부녀라고 속인 원고의 배우자에게, 상간소송 소장을 받게된 상황

 

30대 직장인 P씨는 호기심에 가입한 데이팅 앱을 통해 한 여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성의 프로필에는 선명하게 싱글이라고 적혀있었고, 두 사람은 취미가 맞아 급속도로 가까워졌습니다. 
 

약 3개월간 교제하며 P씨는 여성의 집 근처나 번화가에서 공개적인 데이트를 즐겼고, 주말에도 자유롭게 연락을 주고받았기에 그녀가 유부녀일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P씨는 법원으로부터 날아온 소장을 받고 경악했습니다. 
 

여성의 남편이 P씨를 상대로 "내 아내와 부정행위를 저질러 가정을 파탄 냈다"라며 3,000만 원을 배상하라는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P씨는 여성을 믿었던 만큼 큰 배신감을 느꼈지만, 법적으로는 가정 파괴범으로 몰린 위기 상황이었습니다. 
 

억울함을 풀기 위해 P씨는 소장 부본을 송달받은 즉시 상간남소송답변서 작성을 의뢰하고자 저희 영웅을 찾아주셨습니다.
 

 

사건 쟁점

상간남소송 피고 방어 전략

 

이번 사건은 의뢰인의 억울함을 법리적으로 풀어내어 기각 판결을 받아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를 위해선 상간남소송답변서에 담길 핵심 쟁점 정리가 필수적이었습니다.

 


① 부정행위의 고의가 없었음을 어떻게 입증할 것인가? 


 

상간 소송이 성립하려면 피고가 상대방이 기혼자임을 알면서도 만났다는 고의성이 입증되어야 합니다.

 

원고는 "내 아내가 유부녀인 티가 났을 텐데 몰랐을 리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답변서를 통해, 의뢰인이 기혼 사실을 알 수 없었던 객관적인 정황과 증거를 제시하여 원고의 주장을 탄핵해야 했습니다.
 


② 답변서가 왜 승패를 좌우하는가? 


 

많은 분이 소장을 받고 당황하여, 상대 여성에게 따지거나 섣불리 사과하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는 재판에서 불리한 증거로 쓰일 수 있습니다.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첫 공식 문서인 상간남소송답변서에 사실관계와 법리적 주장을 논리정연하게 담아 재판부의 심증을 초기에 우리 쪽으로 가져오는 것이 상간남소송기각의 결정적 열쇠였습니다.

조력 및 결과

저희는 의뢰인의 무고함을 밝히기 위해, 증거 수집부터 서면 작성까지 치밀하게 조력했습니다.

 


1. 상대방의 거짓말을 증명할 객관적 증거를 확보하여 답변서에 담았습니다.


 

✔ 데이팅 앱 프로필 및 대화 내용 캡처 

 

저희는 가장 먼저 두 사람이 만난 데이팅 앱의 프로필 화면(미혼 표기)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대화 중 여성이 "혼자 산다", "부모님과 산다"라며 주거 상황을 속인 내용, 주말이나 심야 시간에도 제약 없이 통화한 내역 등을 분석하여 상간남소송답변서의 핵심 증거로 제출했습니다. 

 

이를 통해 P씨가 기혼 사실을 의심할 여지가 전혀 없었음을 강력히 피력했습니다.

 


2. 원고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논리적인 변론을 펼쳤습니다.


 

✔ 과실 없음을 법리적으로 강조

 

원고는 "성인 남녀가 만나면서 호구조사도 안 했냐?"라며 P씨에게 과실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저희는 이혼전문변호사의 시각으로, 상대방이 작정하고 속일 경우 이를 알아채지 못한 것을 피고의 과실로 볼 수 없다는 관련 판례들을 인용하여 상간남소송답변서를 보강했습니다.

 

이를 통해, 의뢰인은 피해자이지 가해자가 아님을 재판부에 명확히 각인시켰습니다.
 

 


 

상간남소송 피고 기각 판결

 

✅ 원고의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
✅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영웅변호사 한마디

“억울한 소장을 받으셨나요?”
 

이번 사건은 의뢰인이 억울하게 소송을 당했지만, 초기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논리적인 상간남소송답변서를 제출함으로써 법적 책임에서 완전히 벗어난 성공적인 사례였습니다.

 

소장에 적힌 부정행위, 손해배상이라는 단어에 위축되어 "일단 만나서 오해를 풀어야지"라며 원고를 찾아가거나, 겁을 먹고 무조건 "죄송하다"라는 각서를 써주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법정에서 자백으로 간주되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억울할수록 침착해야 합니다.

 

선생님의 무고함을 증명할 증거는 반드시 존재하니까요.

 

그 증거들을 모아 법의 언어로 반박하는 첫 번째 방패, 바로 답변서입니다.

 

첫 단추를 잘못 끼우면 마지막까지 고통받는다는 사실, 기억하십시오.

 

선생님의 억울함이 단 한 줄도 남지 않도록, 가장 완벽한 방어 전략을 세워 드리겠습니다.


 

30일 이내에 제출해야 하는 상간남소송답변서

영웅이 확실한 승소 전략을 담아 작성해 드립니다.

<  목록보기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1555-2760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법무법인 영웅 부산지사(https://hero-busan.com/이하 ‘회사’) 은(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915-8057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915-8057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915-8057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7월 5일부터 적용됩니다.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법무법인 영웅을 소개하고,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따라서 당 소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법무법인 영웅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 및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